일본여행

Kyushu 규슈 일본의 섬

규슈(일본어: 九州)는 일본에서 세 번째로 큰 섬이며 세계의 섬 가운데 36번째로 크다. 혼슈, 시코쿠, 홋카이도와 함께 일본 열도를 대표하는 섬의 하나다. 후쿠오카현, 사가현, 나가사키현, 구마모토현, 오이타현, 미야자키현, 가고시마현의 7 현이 설치되어 있다.

규슈 지방(일본어: 九州地方 규슈치호[*])은 일본 본토 남단에 위치하는 규슈를 중심으로 한 지방이다. 규슈 지방이라고 할 때, 위 7개 현에 류큐 제도의 오키나와현을 포함시키기도 한다.

중앙에 규슈 산지가 형성되고 있다.그 중핵을 이루는 아소 산은 동서 18km, 남북 25km에 이르는 세계 최대급의 칼데라를 가진다. 규슈의 지형은 크고 3개로 나눌 수 있는데 북부는 비교적 완만한 산지, 남부는 백악기로부터 제 3기에 걸쳐 생성된 부가체이기 때문에 북부와는 완전히 다른 지질구조이고 비교적 험준한 산지로 이루어졌다. 중부는 수십만 년전까지 세토 내해와 연결된 바다로 인해 분리되어 있었는데, 아소 산의 몇 차례에 걸친 분화로 생겨난 용암으로 메워져 하나의 섬이 되었다. 이로 인해 오이타현과 구마모토현에 온천이 많이 생겼고 일본 전국에서 인기 있는 대학생 MT 장소에 오이타현, 구마모토현, 미야자키현 이상 3현을 꼽고 있다.

‘규슈’란 본래 사이카이도(西海道) 중 지쿠젠 국 · 지쿠고 국 · 히젠 국 · 히고 국 · 부젠 국 · 분고 국 · 휴가 국 · 오스미 국 · 사쓰마 국 총 9국의 총칭이다. 따라서, 규슈에 쓰시마노쿠니(対馬国) · 이키노쿠니(壱岐国) · 아마미 제도 · 류큐 제도는 포함하지 않는다.

폐번치현 이후는, 후쿠오카현, 사가현, 나가사키현, 구마모토현, 오이타현, 미야자키현, 가고시마현의 7현을 가리켜 규슈 지방으로 통칭되고 있으며, 여기에는 쓰시마 · 이키 섬 · 아마미 제도를 포함한다.

덧붙여 오키나와현은 본래 규슈 지방에 포함되지 않지만, 행정 기관의 지방국이나 기업의 영업지역 등에서 오키나와 현을 규슈 지방에 포함한 경우도 많으며 아예 ‘규슈 · 오키나와 지방’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또, 혼슈에 위치하는 야마구치현은 기본적으로는 쥬고쿠 지방으로 구분되지만, 규슈 본토에 가까워 역사적으로 가까웠기 때문에 야마구치현을 규슈에 포함시키는 경우도 있다.

 

 

 

 

 

 

 

 

 

 

 

 

 

 

Related Articles

Close
Close